JAVA chapter 02. 변수와 타입. 2.2 데이터 타입
JAVA/CONCEPT 2017. 11. 16. 15:25 |JAVA chapter 02. 변수와 타입.
2.2 데이터 타입
2.2.1 기본(원시 : primitive) 타입
2.2.2 정수 타입(byte, char, short, int, long)
// String은 기본타입이 아니다. String은 클래스 타입이고, String 변수는 참조 변수이다.
문자열을 String 변수에 대입하면 문자열이 변수에 직접 저장되는것이 아니라
String 객체가 생성되고, String 변수는 String 객체의 번지를 참조하게 된다.
// 변수에서는 어떤 진수로 입력하더라도 동일한 값이 2진수로 변환되어 저장된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| package sec02.exam02_cha public class CharExample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char c1 = 'A'; //문자를 직접 저장 char c2 = 65; //십진수로 저장 char c3 = '\u0041'; //16진수로 저장 char c4 = '가'; //문자를 직접 저장 char c5 = 44032; //십진수로 저장 char c6 = '\uac00'; //16진수로 저장 int uniCode = c1; //유니코드 얻기 System.out.println(c1); System.out.println(c2); System.out.println(c3); System.out.println(c4); System.out.println(c5); System.out.println(c6); System.out.println(uniCode); } } |
// 8진수일 경우 숫자 앞에 '0'을 붙이면 되고,
// 16진수일 경우 숫자 앞에 '0X'를 붙이면 된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| package sec02.exam03_int; public class IntExample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int var1 = 10; //10진수로 저장 int var2 = 012; //8진수로 저장 int var3 = 0xA; //16진수로 저장 System.out.println(var1); System.out.println(var2); System.out.println(var3); } } | cs |
// long 타입의 변수를 초기화할 때에는 정수값 뒤에 소문자 'l'이나 대문자 'L'을 붙일 수 있다
이것은 4byte 정수 데이터가 아니라 8byte 정수 데이터임을 컴파일러에게 알려주기 위한 목적이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| package sec02.exam04_long; public class LongExample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long var1 = 10; long var2 = 20L; //long var3 = 1000000000000; //컴파일 에러 long var4 = 1000000000000L; long var5 = 1000000000; // 10자리수까지는 출력가능 System.out.println(var1); System.out.println(var2); System.out.println(var4); System.out.println(var5); } } | cs |
2.2.3 실수 타입(float, double)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| package sec02.exam05_float_double; public class FloatDoubleExample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실수값 저장 double var1 = 3.14; //float var2 = 3.14; //컴파일 에러(Type mismatch) float var3 = 3.14F; //정밀도 테스트 double var4 = 0.1234567890123456789; float var5 = 0.1234567890123456789F; System.out.println("var1: " + var1); System.out.println("var2: " + var3); System.out.println("var4: " + var4); System.out.println("var5: " + var5); //e 사용하기 int var6 = 3000000; double var7 = 3e6; float var8 = 3e6F; double var9 = 2e-3; System.out.println("var6: " + var6); System.out.println("var7: " + var7); System.out.println("var8: " + var8); System.out.println("var9: " + var9); } } | cs |
2.2.4 논리 타입(boolean)
1 2 3 4 5 6 7 8 9 10 11 | package sec02.exam06_boolean; public class BooleanExample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boolean stop = true; if(stop) { System.out.println("중지합니다."); } else { System.out.println("시작합니다."); } } } | cs |
'JAVA > CONCE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chapter 05. 참조 타입. 5.1 데이터 타입 분류, 5.2 메모리 사용 영역, 5.3 참조 변수의 ==, != 연산, 5.4 null과 NullPointerException, 5.5 String 타입 (0) | 2017.11.16 |
---|---|
JAVA chapter 04. 조건문과 반복문. 4.1 코드 실행 흐름제어. 4.2 조건문 (if문, switch문) (0) | 2017.11.16 |
JAVA chapter 03. 연산자. 3.1 연산자와 연산식. 3.2 연산의 방향과 우선순위. 3.3 단항 연산자. (0) | 2017.11.16 |
JAVA chapter 02. 변수와 타입. 2.3 타입 변환 (0) | 2017.11.16 |
JAVA chapter 02. 변수와 타입. 2.1 변수 (0) | 2017.11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