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ython02.pptx
2-23. 사용자의 이름을 물어보고 이어서 2개의 정수를 받아서 덧셈을 한 후에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
| name = input("이름을 입력하시오 : ") print(name,"씨, 안녕하세요?") print("파이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") str1 = int(input("첫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 : ")) str2 = int(input("두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 : ")) sum = str1 + str2 print(str1, "과", str2,"의 합은",sum, "입니다.") | cs |
| |
2-24. 사용자의 이름과 나이를 입력으로 받는다. 사용자가 100살이 되는 연도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
| name = input("이름은? : ") age = int(input("나이는? ")) year = 0 while (age + year) != 100: year = year + 1 a = year + 2018 # year = 2018 + (100 - age) print(name,"씨는", a,"년에 100살이시네요") #print(name,"씨는", year,"년에 100살이시네요") | c
|
| |
2-25. 3개의 정수를 입력으로 받아서 평균을 계산해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
| str1 = int(input("정수입력 : ")) str2 = int(input("정수입력 : ")) str3 = int(input("정수입력 : ")) pv = (str1 + str2 + str3) / 3 print("평균 : ",pv) | cs
|
| |
2-26. 사용자로부터 집의 크기를 입력 받아서 크기에 맞는 집을 그려보자.
| size = int(input("집의 크기는 얼마로 할까요? ")) import turtle t = turtle.Pen() t.shape("turtle") t.forward(size) t.right(90) t.forward(size) t.right(90) t.forward(size) t.right(90) t.forward(size) t.right(30) t.forward(size) t.right(120) t.forward(size) | cs
|
|
|
2-28. 사용자에게 경기장, 점수, 이긴팀, 진팀, 우수 선수를 질문하고 변수에 저장한다. 이들 문자열에 문장을 붙여서 기사를 작성한다.
| arr1 = input("경기장은 어디입니까? ") arr2 = input("이긴팀은 어디입니까? ") arr3 = input("진팀은 어디입니까?") arr4 = input("우수선수는 누구입니까?") arr5 = input("스코어는 몇대몇입니까?") print(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 print("오늘",arr1,"에서 야구 경기가 열렸습니다") print(arr2,"과",arr3,"은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습니다") print(arr4,"이 맹활약을 하였습니다") print("결국 ",arr2,"가 ", arr3,"를",arr5,"로 이겼습니다" ) print(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 | cs
|
|
|
2-29. 터틀 그래픽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그려보시오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| import turtle t = turtle.Pen() size = 30 t.shape("turtle") t.forward(size) t.right(90) t.forward(size) t.right(90) t.forward(size) t.right(90) t.forward(size) t.forward(size) t.right(90) t.forward(size) t.right(90) t.forward(size) t.left(90) t.forward(size) t.left(90) t.forward(size) t.left(90) t.forward(size) t.left(90) t.forward(size) t.forward(size) t.left(90) t.forward(size) t.left(90) t.forward(size) t.left(90) t.forward(size) | cs |
|
|
2-30. 변수 radius에 초기값 50을 저장한다. Radius를 20씩 증가시키면서 좌표 (0,0),(100,0),(200,0)에 원을 그려보시오.
단, t.up()
: 거북이가
이동할 때, 선이 그려지지 않음
t.down()
: 거북이가
이동할 때, 선이 그려짐
t.goto(100,
200) : 거북이를
좌표 (100, 200)으로 이동함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| import turtle t = turtle.Pen() t.shape("turtle") radius = 50 t.goto(0,0) t.down() t.circle(radius) t.up() radius = 70 t.goto(100,0) t.down() t.circle(radius) t.up() radius = 90 t.goto(200,0) t.down() t.circle(radius) t.up() | cs |
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