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ython05.pptx
5-13. 두 정수를 입력 받아서 더
큰 정수를 출력하도록 하시오.
예) 첫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:
5
두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:
7
더 큰 정수는 7입니다
| int1 = int(input("첫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 : ")) int2 = int(input("두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 : ")) if int1 >= int2: print("더 큰 정수는 %s" %int1) else: print("더 큰 정수는 %s" %int2) | cs |
|
|
5-14. 사용자로부터 정수를 받아서 정수의 부호에 따라서 거북이를 (100, 100), (100, 0), (100,-100)으로 움직이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.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| import turtle t = turtle.Turtle() t.shape("turtle") t.penup() # 펜을 올려서 그림이 그려지지 않게 한다. t.goto(100, 100) # 거북이를 (100, 100)으로 이동시킨다. t.write("거북이가 여기로 오면 양수입니다.") t.goto(100, 0) t.write("거북이가 여기로 오면 0입니다.") t.goto(100, -100) t.write("거북이가 여기로 오면 음수입니다.") t.goto(0, 0) # (0, 0) 위치로 거북이를 이동시킨다. t.pendown() # 펜을 내려서 그림이 그려지게 한다. s = turtle.textinput("", "숫자를 입력하시오: ") n=int(s) if( n > 0 ): t.goto(100, 100) if( n == 0 ): t.goto(100, 0) if( n < 0 ): t.goto(100, -100) | cs |
|
|
5-18. 점수에
해당하는
하나의 정수를 입력 받아서, 이 점수의 학점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
-- 90점
이상 : A
80점 이상 : B
70점 이상 : C
60점 이상 : D
60점 미만 : F |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| while True: test = int(input("정수입력 : ")) grade = 0; if (90 >= test): grade = "A" if (80 >= test and test > 70): grade = "B" if (70 >= test and test > 60): grade = "C" if (60 >= test and test > 50): grade = "D" if (60 > test): grade = "F" print(grade) | cs |
|
5-22. 사용자가
“l”
또는
“left”를
입력하면 왼쪽으로 움직이고, “r” 또는 “right”를
입력하면 오른쪽으로 움직이도록 한다
사용자가
“q”
또는
“quit”를
입력하면,
프로그램을
종료하도록 한다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| import turtle # 거북이를 만든다. t = turtle.Turtle() # 거북이가 그리는 선의 두께를 3으로 한다. t.width(3) # 커서의 모양을 거북이로 한다. t.shape("turtle") # 거북이를 3배 확대한다. t.shapesize(3, 3) ㅜ # 무한 루프이다. while True: command = input("명령을 입력하시오: ") if command == "l" and "left": t.left(90) t.forward(100) if command == "r" and "right" : t.right(90) t.forward(100) if command == "q" and "quit" : exit() | cs |
|
|
5-26. 하나의 정수를 입력으로 받아서 2와
3으로
나누어 떨어지는지 검사하시오
예) 정수를
입력하시오 : 12
2와 3으로
나누어 떨어집니다
정수를 입력하시오
:
15
2와 3으로
나누어 떨어지지 않습니다
| while True: value = int(input("정수 입력 : ")) if ( (value % 2 == 0 and value % 3 == 0)): print("2와 3으로 나누어 떨어집니다") else : print("2와 3으로 나누어 떨어지지않습니다") | cs |
|
|
5-27. 동전 던지기 게임을 작성해 보자.import random한 후에 random.randrange(2) 하면 0이나 1을 랜덤하게 생성할 수 있다.
| import random print("동전 던지기 게임을 시작합니다.") coin = random.randrange(2) if coin == 0 : print("앞면입니다.") else : print("뒷면입니다.") print("게임이 종료되었습니다.") | cs |
|
|
5-29. 1부터
100
사이의
난수를
사용하여 두 정수 a와 b를
입력으로
받아서 a-b를 물어서 답변이 올바른지 검사하도록 하시오
예)
28 – 9 = ? : 19
맞았습니다
9 – 3 = ? : 7
틀렸습니다
| while True: import random print("숫자게임을 시작합니다.") a = random.randrange(101) b = random.randrange(101) temp = a - b temp1 = int(input("%s-%s= ?:"%(a,b))) if (temp == temp1): print("맞았습니다.") else : print("틀렸습니다.") | cs |
| |
5-32. 동물원에 있는 종달새가 다음과 같은 2가지 조건이 충족될 때 노래를 한다고 하자.
// 오전 6시부터 오전 9시 사이 또는 14시부터 16시 사이에 노래를 한다
// 날씨가 화창하다.
| import random time = random.randint(1, 24) print("좋은 아침입니다. 지금 시각은 " + str(time) + "시 입니다.") sunny = random.choice([True, False]) if sunny: print ("현재 날씨가 화창합니다. ") else: print ("현재 날씨가 화창하지 않습니다. ") # 종달새가 노래를 할 것인지를 판단해보자. if (6 <= time and time < 9) or (14 <= time and time <= 16) and sunny: print ("종달새가 노래를 한다.") else: print ("종달새가 노래를 하지 않는다.") | cs |
|
|
5-37. 세
정수를 입력으로 받아서 최대값을 출력한다
예)
첫
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: 5
두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:
7
세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:
3
최대값은 7입니다
| arr1 = int(input("첫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 : ")) arr2 = int(input("두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 : ")) arr3 = int(input("세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 : ")) if arr1 > arr2: big = arr1 if big < arr3: big = arr3 else: big = arr2 if big < arr3: big = arr3 print("최대값은",big,"입니다") | cs |
|
|
5-38. 첫째
줄에 나이를 나타내는 하나의 정수를, 둘째 줄에 가슴둘레를 나타내는 하나의 정수를 입력 받아서, 아래
기준에 따라서 사이즈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| age = int(input("나이의 입력 : ")) bust = int(input("가슴둘레 입력 : ")) if (age < 20): if (bust < 85): value = "S" elif (85 <= bust and bust < 95): value = "M" else: value = "L" else: if (bust < 90): value = "S" elif (90 <= bust and bust < 100): value = "M" else: value = "L" print(value) | cs |
|
|
5-39. 사용자로부터 아이디를 받아서 프로그램에 저장된 아이디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| id = "ilovepython" pw = "123456" id_i = input("아이디를 입력하시오 : ") pw_i = input("패스워드를 입력하시오 : ") """if (id_i == id) and (pw_i == pw): print("환영합니다.") else: print("아이디 또는 패스워드를 찾을 수 없습니다.")""" if (id_i == id): pass else: print("아이디를 찾을 수 없습니다.") if (pw_i == pw): pass else: print("패스워드를 찾을 수 없습니다.") if (id_i == id) and (pw_i == pw): print("환영합니다.") | cs |
|
|
5-42. 난수를 이용하여 간단한 축구 게임을 작성해 보자. 사용자는 5가지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페널티 킥을 수비한다. 컴퓨터도 난수를 생성하여 5개의 영역 중 하나를 공격한다
| while True: import random options=["왼쪽상단","왼쪽하단","중앙","오른쪽상단","오른쪽하단"] computer_choice = random.choice(options) user_choice = input("어디를 수비하시겠어요?(왼쪽상단,왼쪽하단,중앙,오른쪽상단,오른쪽하단)") if computer_choice == user_choice: print("수비에 성공하셨습니다. ") else: print("페널티 킥이 성공하였습니다. ") | cs |
|
|
5-43. 터틀 그래픽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선택하는 도형을 화면에 그리는
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. 도형은 “사각형”, “삼각형”, “원” 중의 하나이다. 각 도형의 치수는 사용자에게 물어보도록 하자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| while True : import turtle t = turtle.Turtle() t.shape("turtle") s = turtle.textinput("", "도형을 입력하시오(사각형, 원, 정삼각형): ") if s == "사각형" : s = turtle.textinput("","밑변: ") w = int(s) s = turtle.textinput("","높이: ") h = int(s) t.forward(w) t.left(90) t.forward(h) t.left(90) t.forward(w) t.left(90) t.forward(h) if s == "원" : s = turtle.textinput("","원크기: ") w = int(s) t.circle (w) if s == "정삼각형" : s = turtle.textinput("","한 변의 길이: ") w = int(s) t.forward(w) t.left(120) t.forward(w) t.left(120) t.forward(w) | cs |
|
|